1. 팀원 및 역할
2. 주제 : 국내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제안서
3. 목적 : 국내 외국인 유학생들의 성공적인 유학생활 유치
4. 내용 : 국내 외국인 유학생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제안서 작성
5. 방법
‣ 우리나라 각 대학교의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실시
‣ 제안서 작성 후 각 대학교에 제안서를 전달 및 배포
6. 진행일정
‣ 국내 외국인 유학생 설문조사 실시(2016.10.04~2016.10.06)
‣ 국내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제안서 작성(2016.11.11)
‣ 제안서를 각 대학교에 전달(2016.11.14~2016.11.18.)
7. 결과
‣ 국내 외국인 유학생들의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위해 외국인 유학생들의 입장과 초점에 맞춘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 및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에 대한 제안서를 작성하고 학교별로 배포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의 보다 나은 유학생활의 질을 향상시킴.
<외국인 유학생 GO TOGETHER 프로젝트 제안>
1. 소개
저희는 대전 충청권 팀입니다. 차세대 리더 포럼은 대학생들이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멘토로부터 드는 리더 교육과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CSR실행공모전, 전기워크숍을 통해 명확한 신념과 철학, 탁월하고 창의적인 소통 등을 교육하여 우리나라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곳입니다. 차세대리터포럼은 전국 권역별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저희는 그 중 대전 충청권에 기반을 두고 본 포럼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가온누리 팀을 결성했습니다. 가온누리는 순수한 우리말로 ‘어떠한 일이 있어도 세상의 중심이 되어라.’라는 뜻입니다. 젊은 지성이자 미래세대의 지도자로서 차세대 리더 포럼의 목표에 달성하는데 그 중심이 되고자 하는 바람을 담았습니다.
현재 대전 충청권 대학생 5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그 구성원은 공주대학교 민경민, 우송대학교 김봉진, 목원대학교 배송희, 이지윤, 정다운입니다.
2. 제안개요
한국에 적응하지 못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으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 생활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던 중 일부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유학생활에 적응을 못하고 있는 문제점이 발견되었고,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에 대해 호기심을 통해 유학생활을 결정한 반면에 한국유학생활이 기대했던 생활에 못 미치는 경우가 발생하여 실망감을 가지고 돌아가는 경우 또한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가온누리 팀에서는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바입니다.
3. 사업추진계획
1) 제안사업 추진개요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생활에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자세하기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의 유학생활을 위한 비용과 생각했던 한국문화에 대해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는 두 가지의 문제점이 발견되었고, 이러한 두 가지의 문제점에 대하여 도출된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혜택 확장
둘째, 한국문화체험전 개최 혹은 체험전 방문
셋째,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문화재 탐방
넷째,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문화체험 캠프 프로그램을 진행
제안사업 추진계획에서는 이러한 사안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2) 제안사업 추진계획
① 외국인 유학생들이 위한 장학금 혜택 확장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인 재학생의 멘토-멘티 프로그램진행
- 멘토에게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
-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팀을 모아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간담회 개최
- 대학에 재학중이라면 누구나 멘토로 지원가능
(외국어나 외국문화를 배우고 싶어 하는 한국인 재학생, 한국어나 한국문화를 배우고 싶어 하는 외국인 유학생이 멘티가 된다)
② 한국문화체험전개최 혹은 체험전 방문
▶한국문화 체험전 개최
- 한국인 학생들이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한국문화체험전을 개최할 수 있게 지원
- 대학 축제 때 외국인들도 참여할 수 있는 한국문화체험부스나 외국인들과 한국인 재학생의 소통부스운영
▶한국문화 체험전 방문
-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한국문화체험전에 외국인 유학생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
③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문화재 탐방
- 한국문화재가 있는 지역을 가서 탐방 (당일여행)
-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인재학생 모두에게 지원 자격을 주되 참가인원수를 유학생과 한국인 재학생을 1:1비율로 함
-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인재학생 각각 한 명씩 팀을 이루게 하여 문화체험 당일 같이 다니게 한다.
④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문화 체험 캠프
- 당일이 아닌 캠프를 통해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문화 체험할 수 있게 지원
- 한국인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들을 모두 모집
- 한국인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들을 적절하게 팀을 나눠 조를 이룬다.
- 여러 가지 미션 및 게임을 통해서 한국인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들의 유대감 형성
- 한국문화를 알 수 있는 미션과 게임을 준비하여 진행
4. 기대효과
① 멘토-멘티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한국인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들이 서로의 언어와 문화를 알 수 있는 효과가 있을 것이며 간담회를 개최함으로써 더 많은 유학생들과 한국인들과의 소통을 통해서 서로를 알아 갈 수 있음.
② 한국문화 체험전을 개최 및 방문함으로써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문화에 관심을 가짐.
③ 학교가 있는 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의 한국문화재를 탐방함으로써 한국의 아름다움을 외국인유학생들에게 알리는 효과가 있고 한국인재학생과 외국인유학생 각각 한 명씩 팀을 이루게 함으로써 한국인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의 원활한 소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좀 더 많은 한국문화재의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음.
④ 단시간이 아닌 장시간의 캠프에서의 미션과 게임을 통해서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한국문화를 알려줄 수 있으며 팀을 이루게 하여 활동함으로써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인 재학생들 간의 소통을 통해서 유대감을 형성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